[스크랩] 개똥쑥 재배
개똥쑥 재배
누촌애(김영수)님께서 나눔해 주신 개똥쑥에 대한 궁금증이 있어 인터넷 써핑을 하다보니
약효도 뛰어나고, 일부 지자체에서는 미국으로 수출까지 한다는 군요.
말라리아와 항암효과(기존 약보다 1200배)가 탁월 하답니다.
또한 혈압강화작용, 피부진균억제, 열내림약, 피멎이약, 고혈압, 만성기관지염, 진해
거담, 천식 간디스토마 결핵, 변비, 구토,가슴답답한데, 뼛골이 쑤시면 손과 발에
열이 나는 증상, 황달, 신경성 만성 열병, 혈변, 토혈, 각종염증, 백혈병, 피부병,
벌에 쏘인데, 류마티즘등에 신효하답니다.
맛은 맵고 쓰며 성질은 서늘하고 독이 없습니다.
하루 4g~10g을 물로 달여서 복용 외용 합니다.
아래 재배법도 인터넷에서 검색해서 올리는 것입니다.
사진과 설명이 잘 정리 된 것 같아서 참고로 올려봅니다.
개똥쑥 재배
개똥쑥 재배하는 법
개똥쑥은 서늘한 기후에 비옥하면서 양지바르고 다습하면서도 배수가 잘되는 사질양토에서 잘 자랍니다.
일반적으로 3월 초순이 파종적기이지만 늦어도 가능합니다.
씨가 넉넉한 경우 늦가을에 자연에 뿌려놓으면 봄에 자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씨앗은 먼지와 같이 작아서 못자리 1평에 씨앗 3g이하가 적당합니다. 잘 기른다면 수천 주의 묘목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이른 봄에 못자리가 될 하우스 안의 흙을 평탄하게 고릅니다.
씨앗이 작으므로 흙에 섞어 뿌리고 물을 주면 적당히 흙에 묻혀 발아하게 됩니다.
이 때 못자리가 마르지 않도록 신문지로 덮으시고 발아 즉시 걷어 주세요. 이 때 시간은 2-3일 정도 걸립니다.
어린모는 돋보기로 봐야 보일만큼 작고 약하므로 그대로 두거나 분무관수나 간접관수하세요.
개똥쑥 씨는 겨자씨보다 작으나 2-3m 이상 크게 자라므로 본밭 정식거리는 고추 심듯 넉넉한 간격으로 해야 후회하지 않습니다. 거름을 무척 좋아하지만 시판퇴비(기생충위험)는 안 됩니다.
개똥쑥 씨앗 뿌리실 때 참고사항입니다.
농자재 판매소에 가면 씨앗발아하기 위해 쓰이는 상토를 파는데 그걸 사용하면 잘 나지 않습니다.
다른 종자들은 발아가 잘 되는지 모르나 개똥쑥 씨앗은 나지 않는다는 것 기억하세요.
작년에도 상토에 뿌려서 상당히 애를 먹다가 일반 흙에 뿌려 성공했습니다.
올해는 가장 좋은 상토를 달라 해서 씨앗을 뿌렸는데 발아가 안 되고 일반 흙을 사용한 포트만 발아가 되는군요.
상토는 부숙 퇴비에 제오라이트라 든지 몇 가지 들어가는데 제오라이트가 알카리가 강해서 그런 것 같습니다.
상토를 만져보면 하얀 알갱이가 많이 섞여 있고 비누처럼 미끈거리는데 알카리 때문입니다.
상토에 일반 흙을 많이 섞어도 발아가 잘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그냥 일반 흙을 고르신 후 씨를 뿌리시기 바랍니다.
땅을 편편하게 고른 후 씨를 뿌리고 물을 흠뻑 주시면 적당히 섞입니다.
마르는 걸 방지하기 위해서 부직포나 신문지로 덮어 주면 2-4일이면 나는데 그 때 걷으세요.
40구 정도 되는 포트를 이용하여 하셔도 됩니다. 개똥쑥은 상토에서는 잘 발아하지 않는다. 기억하세요.
개똥쑥 심기
상토를 사용할 경우 발아율이 떨어진다는 것은 발아 조건이 맞지 않아서 입니다.
발아 조건만 잠 맞뤄주면 아무런 문제없이 발아가 잘 됩니다. 흙보다 훨씬 뿌리가 많고,이식 작업도 훨씬 수월 합니다.
1. 플라스틱 용기에 상토를 쏟아 붓고,물을 채웁니다. 물을 너무 많이 채우면 안됩니다.
2. 물과 상토가 잘 ?이도록 손으로 저어가며 물의 양을 조절 합니다.
3. 밀가루 반죽하듯 두 손으로 반죽을 합니다.
4. 물이 골고루 스며들도록 반죽을 해 줍니다.
여기서 물의 양은 손에 상토를 넣고 꽉 짤때 물이 조금만 흘러나오는 정도면 좋겠습니다.
(왜 상토를 그냥 사용하지 않느냐면, 물을 뿌려도 금방 마르기 때문 입니다.)
상토가 물을 충분히 머금을 때까지 반죽을 합니다.
5. 파종할 용기가 없어서 두부담는 판을 이용 했습니다.
용기 바닥에 구멍이 많으므로 얇은 천을 깔아 줍니다 (부직포를 사용해도 좋음)
이식할 때에 뿌리가 용기 바닥으로 나오지 못하게 하며,흙이나 상토가 밖으로 흘러 나옴등을 방지하기 위해서요..
6. 반죽해 놓은 상토를 용기에 골고루 채웁니다.
7. 바닥이 평평하도록 손으로 잘 마무리 합니다.
왼쪽 것은 흙으로 채운 것이고, 오른쪽 것은 상토로 채운 것 입니다.
8. 개똥쑥 씨앗은 워낙 작기 때문에 바람이 불지 않는 날 파종 하는 것이 좋습니다.
씨앗을 손으로 골고루 뿌려줍니다.씨앗을 뿌린 후 흙을 덮으면 안됩니다.
씨앗이 흙 속에 묻히면 발아가 안됩니다.
흙 속에 묻힌 씨앗이 나중에 흙 위로 나오게 되면 그 때에 발아가 되기 시작 합니다.
9. 씨앗을 뿌린 후에는 분무기로 물을 골고루 뿌려줍니다.
물을 너무 세게 뿌리면 물에 씨앗들이 쓸려 낮은 쪽으로 몰리기 때문에 주의 하여야 합니다.
또한 흙이 튀어 올라와 씨앗을 덮을 수 있으니 주의 하여야 합니다.
10. 신문으로 덮습니다. 건조를 방지하기 위해서요. 신문지 위에 물을 줍니다.
다음 날 부터 물을 줄 때는 바가지 등으로 신문지 위에 쏟아 붓듯 물을 줍니다.
물이 조금씩 스며듭니다. 요즘 같으면 일주일을 전 후로하여 발아가 됩니다.
발아가 되는 것이 확인이 될 경우 신문을 걷어 냅니다.
그 후에 물은 분무기로 줍니다. (펌글)